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브금 뜻은? 배경음악의 역할과 종류

by 로우니오 2023. 6. 15.

1. 배경음악의 역할

 

 

 

배경음악은 영상물이나 이벤트, 광고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 중요한 역할을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분위기 조성: 배경음악은 영상물이나 이벤트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매우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영상이라면 긍정적이고 재미있는 노래를, 그에 비해 어두운 분위기의 영상이라면 비슷한 분위기의 배경음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정 전달: 배경음악은 어떠한 감정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감동적인 장면에서는 감정이 고조되는 음악을, 긴장감이 필요한 장면에서는 긴장감이 높아지는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보 전달: 배경음악은 영상물이나 이벤트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도 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에서 특정 상품을 홍보할 때는 그 상품에 대해 설명하는 가사가 있는 노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광고나 이벤트 등에서 사용하는 배경음악은 해당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브랜드의 콘셉트와 어울리는 노래를 선택하거나, 자사의 제품이 등장할 때만 있는 노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배경음악은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드라마에서 사용하는 배경음악은 새로운 곡을 지금부터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표된 곡이나 클래식을 사용하기도 하며, 광고에서는 일렉트로닉, 팝 등의 대중음악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 브금의 종류

 

 

 

브금은 배경음악을 의미하며,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1) 자연 소리 브금

 

자연의 소리를 녹음하여 만든 브금이다.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 파도가 밀려오는 소리, 바람소리 등이 해당된다. 자연의 소리를 통해 마치 그 곳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명상, 힐링 등에 자주 활용된다.

 

2) 일렉트로닉 브금

 

일렉트로닉 음악과 비슷한 스타일의 배경음악이다.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많이 사용된다. 미스테리한 분위기나 파격적인 느낌 등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3) 오케스트라 브금

 

관현악단의 연주를 녹음하여 만든 브금이다. 단조로운 분위기를 해소해주고, 영화나 게임 등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4) 팝 브금

 

팝 음악과 같은 스타일의 배경음악이다. 가사가 있지 않고, 리듬이 일정하여 팝 음악이랑 다른 면도 있다. 주로 상업용 영상에서 사용된다.

 

5) 클래식 브금

 

클래식 음악의 연주를 녹음하여 만든 브금이다. 뉴에이지나 명상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 밖에도 EDM 브금, 일렉트릭 블루스 브금, 하우스 브금 등 다양한 종류의 브금이 있다.각각의 종류는 사용하는 목적과 분위기에 맞게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영화, 드라마에서의 배경음악 활용

 

 

 

영화나 드라마에서 배경음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감정 전달과 분위기 조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주로 BGM, OST 등의 형태로 사용된다.

 

BGM은 Background Music의 약자로, 배경음악을 뜻한다. 이는 대화와 병행되며 영상의 분위기나 주요 장면에 맞춰 삽입된다. 주로 영화의 제작사에서 음악 감독을 통해 전문 작곡가에게 음악 작곡을 의뢰하며, 작곡가는 대사, 영화 내용, 배경 등의 정보를 참고하여 작곡하게 된다.

 

OST는 Original Sound Track의 약자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음악을 뜻한다. 이는 대개 영화의 주인공, 특정 장면, 주제 등과 연결되어 사용된다. OST의 경우 대개 전문 가수나 그룹에게 음악 제작을 부탁하고, 인기 있는 음반으로 출시되기도 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배경음악 종류는 다양하다. 대중적으로는 어쿠스틱, 오케스트라, 일렉트로닉, 팝 등의 장르가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배경음악은 영상 내용과 연결되어 사용되며, 기존의 곡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러나 대개는 영화나 드라마 마다 독점적으로 작곡 및 제작된 음악이 사용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의 배경음악은 무궁무진하다. 영상에서 지속적으로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도 있지만, 힘있는 장면에서만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도 있다. 이러한 배경음악은 영상을 살아있게 만들며, 대중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준다.

 

 

 

4. 게임에서의 배경음악 활용

 

 

 

게임에서의 배경음악은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게임 세계 속으로 빠져들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게임의 분위기, 재미, 흥미 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자들은 게임 내 배경음악의 역할과 종류를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게임 내 배경음악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메인 테마: 게임의 타이틀 및 메뉴 등에서 재생되는 주제곡으로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 스테이지 별 음악: 게임의 스테이지(장면)별로 재생되는 음악으로 스테이지의 성격과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 이벤트 음악: 중요 이벤트나 대사 등이 나올 때 배경음악으로 재생되며, 감동 등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액션 음악: 게임에서 캐릭터가 행동할 때 재생되는 음악으로 게임의 긴장감과 역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배경음악에 크게 영향을 받아 게임 플레이를 즐기게 됩니다. 또한 게임이 각 스테이지마다 다른 배경음악을 사용하면서 게임에 더 많은 흥미와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5. 유튜브 및 방송에서의 배경음악 활용

 

 

 

유튜브나 방송에서의 배경음악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영상의 분위기 전달과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유튜브에서는 자신이 제작한 영상에 배경음악을 추가하여 더욱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배경음악도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배경음악의 경우, 저작권 문제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방송에서는 뉴스,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배경음악이 활용됩니다. 특히 드라마나 영화에서 배경음악은 스토리 전개와 감정 전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작곡가들은 드라마나 영화의 스토리와 분위기에 맞는 배경음악을 작곡하고 제공합니다.

 

또한, 방송에서는 광고에도 배경음악이 자주 사용됩니다. 광고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강조하기 위해 밝은 음악이나 흥겨운 음악을 사용하기도 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조용하고 차분한 음악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배경음악은 시청자들에게 더 나은 시청 경험을 제공하며, 영상에 생동감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배경음악을 선택할 때는 콘텐츠와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골라야 합니다.

 

 

 

6. 브금 제작 및 저작권 문제

 

 

 

브금은 게임, 방송, 영상 등의 배경음악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브금들은 무작정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금의 저작권은 작곡가 또는 음악 제작사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사용하면 저작권 침해가 됩니다. 따라서, 브금을 사용하기에 앞서 반드시 저작권 문제를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브금을 다운로드 받거나, 구매할 때 제작자의 저작권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브금을 직접 제작해 사용하는 경우에도 라이선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금 제작자는 명시적으로 라이선스 정보를 공개하거나, 저작권을 공유하는 라이선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브금을 사용할 때 라이선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금을 직접 제작할 때도 라이선스 정보를 확인하고,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브금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저작권 문제를 확인하고,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철저히 준수하지 않으면, 큰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광고에서의 배경음악 활용

 

 

 

광고에서 배경음악은 상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 맥주 광고에서는 락 또는 팝 장르의 빠르고 경쾌한 음악을 사용하여 상쾌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휴가나 파티로 즐기는 상상을 유도합니다. 또한, 유아용 제품 광고에서는 유쾌하고 경쾌한 음악을 사용하여 아이들이 상품을 좋아하게 만들어줍니다.

 

반면에, 럭셔리 브랜드 광고에서는 클래식 음악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움과 우아함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에서는 배경음악 뿐만 아니라, 노래 가사의 일부분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노래 가사와 광고에 담긴 메시지가 일치해야 전달력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광고에서 배경음악을 선택할 때에는 저작권 문제와 소비자들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음악 사용은 법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불쾌하거나 노골적인 음악 선택은 소비자의 불신이나 반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의 목적과 타겟층에 맞는 배경음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브금의 미래와 전망

 

 

 

브금은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는 영상콘텐츠 제작 혹은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미래에는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음악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브금은 현재는 주로 배경음악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감동적인 멜로디와 가사를 가진 노래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편, 온라인으로 쉽게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 자원으로 브금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브금 제작자들은 더욱 창의적으로 새로운 브금을 만들어 내기 위해, 기존의 장르와는 다른 새로운 음악 장르를 창출하는 등의 노력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